개인정보처리방침 V1.5(2017년 6월01일 시행)

처브라이프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정보주체의 권익을 보호하며 개인정보와 관련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01. 보험계약 및 대출계약 체결 및 이행

  • 보험계약 상담, 보험계약 체결 및 인수여부 결정 판단
  • 보험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상담, 이행, 계약적부, 가불금의 지급 및 관리, 상담, 이행, 보험금의 지급, 심사, 보험사고 조사
  • 조사연구, 서비스 제공, 순보험요율의 산출 및 검증
  • 보험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
  • 제 환급금 및 대출금 지급신청 처리 업무를 포함한 보험계약 및 대출계약 변경 처리
  •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채권결손처분 관리정보, 대출계약정보, 대출금 상환정보의 조회
  • 대출계약의 체결 여부 결정 판단
  • 대출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상담, 이행, 대출금 지급 및 관리 등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등 조회

02.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

  • 입사지원 행정처리 및 입사자 채용업무
  •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의 경우 근로계약의 체결 및 유지와 경력증명서 발급 및 입사 후 인력관리, 업무분배, 기본급, 보너스, 수당, 성과급, 의료보험, 휴가와 같은 복지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관리의 효율성 유지, 제고
  • 인력관리(채용, 승진, 보상, 평가, 노무, 상벌), 업무분배(부서이동, 배치, 전보) 기본급, 보너스, 수당, 성과급, 사회보험, 상해보험, 신용보증보험, 퇴직연금, 적금, 의료지원, 대부제공, 휴가, 주차와 같은 복지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 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의 준수, 재직증명서의 발급
  • 소득세, 외국인세, 기타 세금의 납부, 보건, 안전의무, 불법적인 차별없는 근무환경의 제공, 4대보험 등 법정보험의 가입과 근로기준법 기타 고용관계 관련법령의 준수, 균등한 처우 및 기회제공, 보훈대상자 확인 및 처우제공, 외국인 근로자 관련 법령 준수 등 회사에 부과되는 법적, 행정적 의무 준수
  • 인력관리(채용, 승진, 보상, 평가, 노무, 상벌), 업무분배(부서이동, 배치, 전보) 기본급, 보너스, 수당, 성과급, 사회보험, 상해보험, 신용보증보험, 퇴직연금, 적금, 의료지원, 대부제공, 휴가, 주차와 같은 복지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 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의 준수, 재직증명서의 발급
  • 퇴직자에 대한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발급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등 조회

3. Agent 위촉 및 관리

  •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 위촉여부 판단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금융사고자정보 조회

4. 마케팅 및 광고 등에의 활용

  • 회사의 상품, 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 판촉행사 안내(방문, 우편, 전자우편, 전화, 문자메시지 포함), 시장조사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회사는 관계법령 규정에 의해 보존의 필요가 있지 않는 한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01. 보험거래 관련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보험거래 관련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정보
제공받는 자 이용 목적
  • - 신용정보집중기관 (한국신용정보원, 02-3705-5800)
  • - 전국은행연합회 (02-3705-5000)
  • - 보험개발원 (02-368-400)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
당사로부터 보험계약의 체결ㆍ유지ㆍ관리 등의 업무를 위탁받은 자
(계약적부ㆍ보험사고 조사회사, 처브라이프FC 등 컨설턴트 및 보험대리점, 전산시스템 개발회사, 우편물 배달회사, 리서치회사, 서비스제공회사, 법무법인, 변호사 등)
계약적부 ㆍ 보험사고 조사 ㆍ 보험금 지급심사, 보험계약의 유지 ㆍ 관리 ㆍ 상담, 조사연구(리서치), 서비스 제공,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소개, 이벤트 안내, 보험계약 또는 회사와 관련된 소송의 수행 등
  • - 타보험회사 (생명보험업계, 손해보험업계)
  • - 우체국 (02-1588-1900)
  • - 농협(02-1588-2100) 신협(02-1566-6000) 수협(02-1588-1515) 새마을금고(02-1599-9000)
  • - 보험개발원 (02-368-4000)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순보험요율의 산출ㆍ검증, 보험원가 관리, 재보험 거래,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 보험계약정보
  • - 보험금 지급정보
  • - 기타 재산ㆍ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
  • -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 제공목적 달성 시까지

단,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에 따른 개인정보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목적 달성 시까지)

02. 대출거래 관련

대출거래 관련 정보
제공받는 자 이용 목적
  • - 신용정보집중기관: 생명보험협회, 전국은행연합회, 여신금융협회 등
  • - 신용조회회사: 코리아크레딧뷰로㈜, NICE신용평가정보㈜ 등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 혹은 여신 사후업무 관련 자료로 활용
- 서울보증보험 (서울보증보험 제휴상품인 경우) 위와 같음
- 공공기관: 국세청,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등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 - 개인식별정보
  • - 신용거래정보
  • - 신용능력정보
  • -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 제공목적 달성 시까지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위탁을 받는 자 연락처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소개, 이벤트 안내, 보험계약의 모집ㆍ유지 및 사후관리 당사와 보험모집 위탁계약이 체결된 보험설계사(FC) 및 보험대리점, 금융기관보험대리점 등 당사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1599-4600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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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문의사항 상담 및 응대 메타넷엠씨씨 1599-4600
문서보관(임치)/스캔/검색/파기 퍼페티일에퀴티파트너스 031-981-8967
실명확인 서비스 서울신용평가정보 1577-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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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용 평가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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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979-07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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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자문 및 소송대행 법무법인.법률사무소
(상세 리스트 참조)
준비금 등의 검증 및 재보험 거래 계리법인 서미트
스위스리 재보험
RGA 재보험
02-718-7290
02-397-0333
02-6730-1348
헬스케어서비스
(건강관리 및 의료지원서비스)
AAI 헬스케어 02-3449-3550
전화상담신청접수, 상담신청자정보 전달 세일코리아넷 02-2115-3400
관심계약 퍼미션 진행
고객설문조사 업무
보험계약 및 부활에 관한 안내 및 상담업무
보험상품 소개 및 판매
처브다이렉트마케팅 02-2909-7302
상담원 인력수급, CS, 실적 집계 및 데이터 분석, 콜센터 근무환경 구축(사무실,전산시스템 등) 및 사은품 지급대상 선정 처브다이렉트마케팅 02-2097-7300
보험상품광고,경품 당첨자 추첨, 발표, 발송 및 이와 관련한 민원응대 및 처리, 보험영업을 위한 개인정보수집 ㈜열심히커뮤니케이션즈
기업집단
보험천재
02-2051-4578
02-822-8181
02-3446-3700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01. 목적 범위 외의 제공ㆍ활용 중단 요청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동의받은 범위 이외의 목적으로 제공ㆍ이용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중단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02. 영업 목적의 수집ㆍ이용, 조회, 제공에 대한 동의의 철회

영업목적에 대한 동의를 한 경우 이를 철회(마케팅 거부)하거나 마케팅 목적의 전화 수신을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동의철회(마케팅 거부) 또는 전화수신거부 신청에 대한 조치는 신청일로부터 1개월이내 처리됩니다.

03.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정보 수신 거부

영리 목적의 전화ㆍ이메일ㆍSMS 등 광고성 정보의 수신을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04. 조회ㆍ열람 및 정정ㆍ삭제 청구 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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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ㆍ조회ㆍ이용ㆍ제공 동의 철회권

  • 계약 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 조회, 이용,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ㆍ관리ㆍ상담,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 조회, 이용, 제공 동의를 철회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인터넷 홈페이지(www.chubblife.co.kr) 또는 고객창구에 내방하여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하고, 철회가 불가할 경우 그 사유를 5일 이내에 알려드립니다.

06. 제공 사실 통보 요구 권리

처브라이프가 고객님의 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 고객님께서는 정보제공사실 통보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위 권리를 행사하시기 위해서는 회사 대표전화(1599-4600)로 전화하시거나 지점 또는 본사 고객창구에 내방하여 서면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업목적으로 제공ㆍ이용에 대한 동의의 철회 및 마케팅 전화수신거부는 저희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www.chubblife.co.kr) 사이버창구에서도 직접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에 대한 고객님의 권리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의 고객권리안내문을 보시기 바랍니다.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01. 보험과 관련하여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개인식별정보: 이름, 주소(자택/직장), 연락처(전화번호/이메일 등), 직업, 직장, 직위, 입사일, 취미, 세대정보
  •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ㆍ 여권번호
  • 보험거래 관련 정보: 보험가입정보, 가입목적, 보험료 납입 및 보험금 지급내역, 계좌정보, 상담내역기록, 사이버창구 이용 관련 기록(서비스이용내역/접속로그 등) 등
  • 소득, 재산 등의 재정정보: 자금의 출처, 재산현황
  •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과거병력, 건강진단 결과 등

02. 대출과 관련하여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개인식별정보: 이름, 주소(자택/직장), 연락처(전화번호/이메일 등), 직장, 부서, 입사일, 세대정보 등
  •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ㆍ여권번호
  • 대출거래 관련 정보: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 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정보
  • 신용능력정보: 재산, 채무, 소득, 납세실적 등
  • 신용도판단정보: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03.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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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 개인정보 수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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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개인정보 암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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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ㆍ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여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0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에서는 업무상 필요한 최소한의 권한에 근거하여 접근을 허용, 변경 및 말소처리를 함으로써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통제를 구현하였습니다. 회사 내부 네트워크와 외부 사이에는 침입 차단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0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취급 담당자에 한정시켜 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 임직원에 대해서는 정기적으로 IT 보안 교육을 실시하고, 각종 보안 공지들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 등에 주의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1년 9월 30일부터 시행되며 기존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을 대체합니다.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변경사항은 확인할 수 있도록 고지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