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관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처브라이프생명보험주식회사(이하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및 관계 법령에 따라 고객님 등 개인정보주체(이하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안전성을 확보하고 정보주체의 권익을 보호하며 개인정보와 관련된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이하 ‘처리방침’)을 이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보험계약·대출계약 체결 및 이행

  • 보험계약의 인수심사, 청약심사, 체결, 유지, 관리, 변경, 상담, 부활, 전자서명 확인, 이행, 계약적부 판단, 보험금 및 제지급금 지급 및 관리, 이행, 보험금 심사, 보험사고 및 사기 조사
  • 조사연구, 서비스 제공, 순보험요율의 산출 및 검증
  • 보험모집질서 유지,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
  •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와 대출계약 및 대출계약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에 대한 법규 및 계약상 의무 이행
  • 제 환급금 및 대출금 지급신청 처리업무를 포함한 보험계약 및 대출계약 변경 처리
  •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채권결손처분 관리정보, 대출계약정보, 대출금 상환정보의 조회
  • 대출계약의 체결여부 결정판단
  • 대출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상담, 이행, 대출금 지급 및 관리 등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등 조회
  • 고객민원상담, 민원 및 분쟁 처리
  •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 대리인 확인 및 권리보장

2.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

  • 입사지원 행정처리 및 입사자 채용업무
  •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의 경우 근로계약의 체결 및 유지와 경력증명서 발급 및 입사 후 인력관리, 업무분배, 기본급, 보너스, 수당, 성과급, 의료보험, 휴가와 같은 복지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관리의 효율성 유지, 제고
  • 인력관리(채용, 승진, 보상, 평가, 노무, 상벌), 업무분배(부서이동, 배치, 전보) 기본급, 보너스, 수당, 성과급, 사회보험, 상해보험, 신용보증보험, 퇴직연금, 적금, 의료지원, 대부제공, 휴가, 주차와 같은 복지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 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의 준수, 재직증명서의 발급
  • 소득세, 외국인세, 기타 세금의 납부, 보건, 안전의무, 불법적인 차별 없는 근무환경의 제공, 4대보험 등 법정보험의 가입과 근로기준법 기타 고용관계 관련법령의 준수, 균등한 처우 및 기회제공, 보훈대상자 확인 및 처우제공, 외국인 근로자 관련 법령 준수 등 회사에 부과되는 법적, 행정적 의무 준수
  • 퇴직자에 대한 재직증명서 및 각종 제증명서 발급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등 조회

3. Agent 위촉 및 관리

  • 보험설계사 및 대리점 위촉여부 판단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금융사고자정보 조회
  • 최종 위촉자와 위촉계약체결 및 유지 등 관리

4. 마케팅 및 광고 등에의 활용

  • 회사의 상품, 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 판촉행사 안내(방문, 우편, 전자우편, 전화, 문자메시지 포함), 시장조사

5. 홈페이지 이용

  • 보험 상담 및 보험료 산출 등의 서비스 제공
  • 사이버 고객센터 로그인을 통한 보험계약사항 조회, 계약관련 변경 및 신청업무 등 금융거래 서비스 제공

6.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1. 보험 관련

  • 개인식별정보 : 이름, 생년월일, 성별, 주소(자택/직장), 연락처(전화번호/e-Mail 등), 직업, 직장, 직위, 입사일, 취미, 국적, 운전여부, 세대정보, 국내거소신고번호, 음주 및 흡연 여부, 키 및 몸무게
  •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ㆍ여권번호
  • 보험거래 관련 정보 : 보험가입정보, 가입목적, 보험료 납입 및 보험금 지급내역, 계좌정보, 상담내역기록, 사이버창구 이용 관련 기록(서비스이용내역/접속로그 등),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취미 등) 등
  • 소득, 재산 등의 재정정보 : 자금의 출처, 소득정보, 재산현황
  • 피보험자(보험대상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과거병력, 상병명, 진료기록, 건강진단 결과 등

2. 대출 관련

  • 개인식별정보 : 이름, 성별, 주소(자택/직장), 연락처(전화번호/e-Mail 등), 직업, 직장, 부서, 입사일, 세대정보 등
  •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ㆍ여권번호
  • 대출거래 관련 정보 : 상품종류, 거래조건(이자율, 만기, 담보 등), 거래 일시, 금액 등 거래 설정 및 내역정보
  • 신용거래정보 : 금융거래 업무 관련정보 (보험계약대출의 실행 및 상환 등 출납 및 수납), 보험계약대출 관련정보(대출실행일, 대출금, 대출금리, 상환일자, 관리번호 등)
  • 신용능력정보 : 재산, 채무, 소득, 납세실적 등
  • 신용도판단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사실 등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3. 제지급금 및 보험금 청구 관련

  • 개인식별정보 : 이름, 생년월일, 성별, 주소(자택/직장), 연락처(전화번호/e-Mail 등), 국적, 직업, 운전여부, 피보험자와 수익자의 관계, 가족관계, 음성, 거주국가, 국내거소신고번호, 신분증 발급기관 및 발급일, 납세자번호, 미국 시민권 및 영주권 여부, 미국 출생 여부, 미국인에 대한 대리권·서명권 위임여부 등
  •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운전면허번호,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ㆍ여권번호
  • 신용거래정보 : 금융거래 업무 관련 정보(계좌번호, 보험료 및 보험금 등 출납 및 수납 등), 보험청약 및 계약정보(보험사명, 상품종류, 기간, 계약일자, 상품명, 담보내용, 보험료, 보험가입금액, 증권번호, 계약유지 여부 등), 보험금 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취미 등)
  • 신용능력정보 : 소득 및 재산 정보, 계좌잔액 또는 가액
  • 민감정보 : 피보험자의 질병·상해에 관한 정보(진료기록, 상병명, 기왕증 등), 보험사고 조사(보험사기 포함) 및 손해사정 업무 수행과 관련하여 취득한 정보(경찰, 공공·국가기관, 의료기관 등으로부터 본인의 위임을 받아 취득한 각종 조사서, 증명서, 진료기록 등에 포함된 개인(신용)정보 포함)

4. 홈페이지 이용 및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제공 관련

  • 홈페이지 접속정보 및 서비스 이용정보, 쿠키, 접속IP정보, 홈페이지 이용 시 거래정보
  •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 이름, 생년월일, 성별, 전화번호
  • 사이버 고객센터 본인확인 : 이름, 생년월일, 성별,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 통신사, 주소, 이메일 주소, 계좌번호

5.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관련

  • 개인식별정보 : 이름, 주소, 연락처(전화번호/e-Mail 등), 성별, 생년월일, 국적, 소속부서, 사진, 사원번호, 경력사항 정보, 세대정보 등
  • 고유식별정보 : 주민등록번호,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 민감정보 : 노동조합 가입정보, 인종, 민족, 범죄기록, 신체∙건강 등 개인병력 관련 사항
  • 급여 및 보상 정보 : 신용거래정보 (은행 계좌번호 등), 신용능력정보 (보수 내역, 각종 공제 및 원천징수 세금 내역 등)
  • 신용도판단정보 : 신용정보 상태
  • 생체정보 : 지문
  •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 접속 정보
  • 장애여부, 장애유형, 장애등급
  • 보훈여부, 병역사항
  • 학력사항 : 입학시기, 졸업시기, 학교명, 소재지, 졸업구분, 전공
  • 가족사항 : 가족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동거여부, 의료보험
  • 피부양자 사항 : 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등록번호,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시기,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부호, 장애인, 국가유공자, 외국인 국적
  • 자격사항 : 자격내용, 등급, 취득일, 유효일 - 표창사항: 표창일, 표창내용, 표창사유, 어학/자격증명, 컴퓨터활용능력, 교육이수사항, 학내외활동, 봉사활동, 해외경험, 상벌사항, 경력기술서, 자기소개서, 역량기술서,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 경력사항 : 근무기간, 근무처, 근무부서, 직위, 소득사항, 담당 업무, 고용형태, 퇴사/이직 사유, 희망연봉, 직전연봉
  • 기타 채용전형 지원 시 수집하는 항목 : 희망연봉, 직전연봉, 추천인, 지원경로 등

6. 개인정보 수집방법

  • 정보주체가 거래신청서 또는 각종 서비스/상담 신청서 등 서면 또는 구두로 직접 제공
  • 거래내역의 축적에 의한 수집
  • 홈페이지 개인정보 입력란에 정보주체가 직접 입력
  • 생성정보 수집 툴을 이용한 사이버 고객센터 이용 로그 기록 자동 수집
  • 고객센터(콜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회사는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기 위하여 동의가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아동의 법정 대리인으로부터 동의를 받습니다.

회사는 만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에 관하여 그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을 때에는 아동에게 법정대리인의 성명, 연락처와 같이 최소한의 정보를 요구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17조의2제1항에서 안내하는 방법 중 하나를 이용해 적법한 법정대리인이 동의하였는지를 확인합니다.

  • 동의 내용을 게재한 웹사이트에 법정대리인이 동의 여부를 표시하도록 하고 법정대리인의 본인인증(휴대폰 본인인증, 휴대전화 메시지, 카드정보)등을 통하여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 동의 내용이 적힌 서면을 법정대리인에게 전달(직접, 우편, 팩스, 전자우편)하고 법정대리인이 동의 내용에 대하여 서명날인한 서면이나 동의 내용이 적힌 전자우편을 제출 받는 방법
  • 전화를 통하여 동의 내용을 법정대리인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거나 웹사이트주소 등 동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재차 전화를 통하여 동의를 받는 방법
  • 그 밖에 위 내용에 준하는 방법으로 법정대리인에게 동의 내용을 알리고 동의의 의사표시를 확인하는 방법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 목적이 달성(금융거래의 관계의 *거래종료일 또는 고객의 동의를 받은 기간 경과)될 때까지 처리 및 보유합니다. 단, 관계법령 및 규정에 의해 보존의 필요가 있는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거래종료일'이란 당사와의 모든 거래관계(보험, 대출, 신탁/펀드, 퇴직연금 등)에 대한 "① 계약 만기, 해지, 취소, 철회일 또는 소멸일, ② 보험금 청구권 소멸시효 완성일(상법 제662조), ③ 채권 · 채무 관계 소멸일 중 가장 나중에 도래한 사유를 기준으로 판단한 날"을 뜻합니다.

[관계법령 및 규정에 의한 보존 근거 및 항목]

  • 신용정보법 또는 다른 법률에 의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제20조의2에 따른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 보존 기간 : 5년
  • 퇴직자의 경력증명서 발급을 위한 임직원의 정보 보존 : 7년
  • 개인의 급박한 생명·신체·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그 밖에 보험금의 지급, 보험사기자의 재가입 방지를 위한 경우,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는 기술의 특성 등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처리방침의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다만,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 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통계작성(상업적 목적 포함), 연구(산업적 연구 포함), 공익적 기록보존 목적 등을 위해 가명처리 하거나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조약, 그 밖의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하여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 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형(刑) 및 감호, 보호처분의 집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보험서비스 제공에 따른 대금 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회사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와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보험거래 관련

보험거래 관련개인정보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정보
제공받는 자 이용 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
  • 신용정보집중기관
  • - 한국신용정보원(02-3705-5800
  • - 전국은행연합회(02-3705-5000)
  • - 보험개발원(02-368-4000)
  • - 생명보험협회(02-2262-6600)
  • - 손해보험협회(02-3702-8500)
  • 신용정보회사 : NICE평가정보
  • 보험요율산출기관
  • 개인(신용)정보 조회,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법령에서 정한 업무 수행, 새로운 보험계약 체결 시 기존 보험계약과의 중요사항 비교설명 등 법령상 의무수행 지원
  • 신용도판단, 본인확인, 통계작성, 연구·분석, 정책자료로 활용 등 법령에서 정한 업무수행
  • -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 - 민감정보: 상병명, 진료기록, 기왕증 등 피보험자의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 개인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성별, 국적, 직업, 운전여부, 국내거소신고번호, 가족관계, 취미(계약 전 알릴 의무사항)
  • - 신용거래정보: 계좌번호 등 금융거래 업무 관련정보, 보험계약정보(상품종류, 기간, 보험료, 보험가입금액 등), 보험금 지급 관련정보(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 - 신용능력정보: 소득 및 재산 정보
신용정보 집중기관의 업무목적 달성시까지
  • - 타보험회사 (생명보험업계, 손해보험업계)
  • - 우체국 (02-1588-1900)
  • - 농협(02-1588-2100)
  • - 신협(02-1566-6000)
  • - 수협(02-1588-1515)
  • - 새마을금고(02-1599-9000)
  • - 보험개발원(02-368-4000)
  • - 재보험사(스위스리, RGA, SCOR)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 보험모집질서의 유지, 순보험요율의 산출ㆍ검증, 보험원가 관리, 보험계약 공동인수, 재보험 거래(재보험가입, 재보험청구 등) 등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세청 등 위탁사업자 포함한 법령상 업무 수행기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병원, 의원 등 건강검진 관련 업무 및 계약적부 조사를 위탁받은 자 (진단 및 계약 적부 조사가 필요한 보험계약의 경우에 한함) 병원, 의원 등 건강검진 관련 업무 및 계약적부 조사를 위탁받은 자: 건강진단업무(지정의, 파라메딕업체), 고지사항 확인(적부조사회사), 의료자문(사의) 위와 같음 동의일로부터 1년까지
  • - 계좌개설은행
  • - 금융결제원(02-1577-5500)
금융거래 업무, 전자자금이체(보험료 납입,반환)관련 업무 수행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계좌번호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본인인증 서비스 제공자 본인인증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2. 대출거래 관련

대출거래 관련 정보
제공받는 자 이용 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
  • 신용정보집중기관
  • - 한국신용정보원
  • 전국은행연합회, 여신금융협회 등
  • 신용정보/조회회사
  • - 나이스신용평가정보(02-2122-4000)
  • - 코리아크레딧뷰로(02-708-1000)
  • 계좌개설 금융기관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거나 여신 사후업무 관련 자료로 활용, 보험계약대출 현황 확인, 대출거래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업무, 보험계약대출의 원리금 입·출금 업무
  • -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 개인정보: 성명, 주소, 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성별, 직업
  • - 신용거래정보: 금융거래 업무 관련정보 (보험계약대출의 실행 및 상환 등 출납 및 수납), 보험계약대출 관련정보 (대출실행일, 대출금, 대출금리, 상환일자, 관리번호 등)
  • - 신용능력정보: 소득 및 재산 정보
업무목적 달성시까지
서울보증보험(서울보증보험 제휴 상품인 경우) 보증보험 제휴 상품 관련한 본인의 신용 판단 또는 여신 사후업무 자료로 활용 위와 같음 제공목적 달성시까지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법원, 검찰, 경찰, 국토교통부, 국세청, 금융결제원, 한국주택공사, 보건복지부, 병무청 등 법령상 업무 수행기관(위탁 사업자 포함) 신용정보법 등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위탁사업자 포함), 공직자 재산조회,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위와 같음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3. 보험금 청구 관련

대출거래 관련 정보
제공받는 자 이용 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세청, 보험요율산출기관, 경찰, 검찰, 법원, 법령상 업무 수행기관 (위탁사업자 포함), 한국신용정보원, 생명·손해보험회사, 국내 재보험사, 공제사업자, 체신관서(우체국보험), 계좌개설 금융기관, 금융결제원, 계약관계자 (피보험자, 보험금 청구권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국외 재보험사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위탁업무 포함), 개인(신용)정보 조회,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법령에서 정한 업무 수행,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 재보험금 청구, 금융거래 업무, 손해사정내용 관련 정보 제공, 보험금 지급·심사 관련 업무지원 (보험금 청구서류 접수 대행 서비스 등), 재보험금 지급·심사
  • -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 - 민감정보: 상병명, 진료기록, 기왕증 등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 개인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성별, 국적, 직업, 운전여부, 국내거소신고번호, 피보험자와 수익자의 관계
  • - 신용거래정보: 금융거래 업무 관련정보 (계좌번호 등), 보험계약정보 (상품종류, 기간, 보험료, 보험가입금액 등), 보험금 지급 관련정보 (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관련 법령상 보존기간을 따름)

4. 제지급금 청구 관련

대출거래 관련 정보
제공받는 자 이용 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
한국신용정보원, 보험개발원, 은행연합회, 법원, 검찰, 경찰,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한국소비자원, 국세청, 보험요율산출기관 등 법령상 업무 수행기관(위탁사업자 포함), 생명보험회사, 손해보험회사, 국내·국외 재보험사, 공제사업자, 체신관서(우체국보험), 금융거래 관련 계좌개설 금융기관, 금융결제원, 당사와 모집위탁계약을 체결한 또는 체결했던 자 (설계사·대리점 등), 보험중개사, 계약 체결·이행 및 민원조사 등에 필요한 업무를 위탁받은 자 (보험사고조사업체, 손해사정업체, 의료기관·의사, 변호사, 위탁 콜센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강진단 업체, 계약적부조사 업체, 신용조회회사 등), 조사연구기관 보험계약 및 보험금지급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보험업법 및 자동차 손해배상보장법 등 법령에 따른 업무수행(위탁업무 포함), 보험계약관련 분쟁 처리,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 재보험 가입 및 재보험금 청구, 보험계약 공동인수, 금융거래업무(보험료 및 보험금 등 출·수납), 보험사고조사(보험사기조사 포함) 및 손해사정서비스 등 계약이행에 필요한 업무, 보험금청구서류 접수대행 서비스, 본 계약의 체결·이행 관련 위탁업무 수행, 진료비심사, 의료심사 및 자문업무, 채권 확보 및 본인의 신용을 판단하기 위한 자료제공, 조사연구목적, 보험계약관련 분쟁처리
  • -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여권번호, 운전면허번호
  • - 민감정보: 상병명, 진료기록, 기왕증 등 질병 및 상해에 관한 정보
  • - 개인정보: 성명 ,주소, 생년월일, 전자우편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성별, 국적, 직업, 직장, 운전여부, 거주국가, 국내거소신고번호, 취미, 가족관계, 음성, 신분증 발급기관 및 발급일, 납세자번호, 미국 시민권 및 영주권 여부, 미국 출생 여부, 미국인에 대한 대리권·서명권 위임여부 등
  • - 신용거래정보: 금융거래 업무 관련정보 (계좌번호, 보험료 및 보험금 등 출납 및 수납),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기간, 계약일자, 상품명, 담보내용, 보험료, 보험가입금액, 증권번호, 계약유지 여부 등), 보험금 및 제지급금 지급 관련정보 (보험금 지급사유, 지급금액 등)
  • - 신용능력정보: 소득 및 재산 정보, 계좌잔액 또는 가액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을 달성할 때까지(최대 거래종료 후 5년까지)

5. 민원 처리 관련

대출거래 관련 정보
제공받는 자 이용 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
법원, 검찰, 경찰, 금융위원회, 한국소비자원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 모집위탁계약자, 민원 조사업무 위탁자 보험계약 관련 분쟁처리,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등 다른 법령 상 업무수행
  • -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 개인정보: 성명,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음성정보
  • - 신용거래정보: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 관련정보(사고정보, 보험계약 관련 분쟁이력, 민원인의 보험모집인 경력사항 등)
민원 종결 시 까지

6.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관련

대출거래 관련 정보
제공받는 자 이용 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가보훈처, 장애인고용공단, 고용노동부, 근로복지공단,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 국세청, 각 세무서, 생명보험협회, 보험연수원, 서울보증보험, 회사 지정 건강검진기관, 단체보험 보험사, 에스케이앰앤서비스 관련법령에 따른 의무이행, 해당 업무 관리, 임직원 교육서비스 제공, 신원보증보험 가입, 검진 업무 수행, 복지포인트 지급
  • -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 개인정보: 성명, 주소, 성별, 생년월일, 경력 제반 사항, 자격, 소속부서, 사원번호, 개인 전자우편주소, 회사 전자우편주소, 업무용 전화번호, 개인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국가보훈자 대상 여부, 가족관계, 징계 및 포상 기록
  • - 신용능력정보: 급여 및 보상 관련한 소득 정보, 각종 공제 및 세금 내역, 4대 보험 납부내역
  • - 민감정보: 장애기록, 진료기록
퇴사일로부터 3년까지 (단, 퇴사일로부터 3년이 경과한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민원 처리, 분쟁 및 소송 해결, 법령 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 등에 한하여 보유)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회사는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 받은 업체는 업무의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 제6항에 따라 수탁자가 회사가 위탁한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재위탁하는 경우 회사의 동의 및 감독을 받고 있습니다.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처리방침을 통하여 공지하겠습니다.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위탁을 받는 자 연락처
금융상품 및 서비스의 홍보ㆍ판매, 이벤트 안내, 보험계약의 모집ㆍ유지 및 사후관리 당사와 보험모집 위탁계약이 체결된 보험설계사(FC) 및 보험대리점, 금융기관보험대리점 당사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1599-4600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객 제안내문 발급/발송 대행, 분기자산운용보고서 우편발송, 유지서비스, DM발송, 보험증권 우편발송 데이타존 031-977-4181
보험계약 건강검진 안심파라메딕 02-6300-7472
보험계약 적부조사, 보험사고의 조사 파란손해사정
TSA손해사정
02-2087-3984
02-6300-7499
고객문의사항 상담 및 응대, 보험계약 유지 및 부활에 관한 안내, 본사관리고객 계약관리 안내 메타엠 1599-4600
문서보관(임치)/스캔/검색/파기 일사천리시스템 02-868-1472
채권의 추심 다율법무사 사무소 02-979-0760
전자결재대행 서비스 NHN KCP 02-2108-1000
준비금 등의 검증 및 재보험 거래 스위스리 재보험
RGA 재보험
SCOR 재보험
서울보험계리법인
02-397-0333
02-6730-1348
02-6454-7150
02-587-6911
헬스케어서비스
(건강관리 및 의료지원서비스)
AAI 헬스케어 02-3449-3550
변액보험알림톡발송
보험계약에 대한 안내장 발송
엠티에스컴퍼니 02-501-1980
연계정보(CI) 발급 나이스평가정보 02-2122-4953
퇴직급여 평가 자문 용역 윌리스타워스왓슨 02-3458-2953
임직원 단체보험 MG 손해보험 02-3788-2459
임직원 복지포인트몰 SK 엠엔서비스 02-6119-2340
설계사 연말정산 대원세무법인 02-3016-3873
주소변경서비스 KT, 짚코드 02-3430-2345
계약자기초정보 서울보험계리법인 02-587-6902
고객 헬스케어 서비스 DKI 테크놀로지 02-780-1340
공인인증을 통한 로그인 시 본인여부 확인 금융결제원 1577-5000

개인정보처리의 국외 이전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처리의 국외 이전에 관한 사항
이전되는 항목 이전국가 이전시기 및 방법 이전 받는자 이용목적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이전을 거부하는 방법 및 절차 및 거부의 효과
  • - 고유식별정보: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 - 개인정보: 성명, 주소, 성별, 생년월일, 국적, 학력, 경력 제반 사항, 자격, 소속부서, 사원번호, 회사 전자우편주소, 업무용 전화번호, 결혼 여부, 징계 및 포상 기록, 시스템 및 애플리케이션 접속 정보
  • - 신용거래정보: 급여 및 회사 비용 이체 관련 정보 (계좌번호)
  • - 신용능력정보: 급여 및 보상 관련한 소득 정보, Chubb 그룹 주식 정보
  • - 민감정보: 노조 가입 여부
미국, 싱가포르 입사시 및 재직 기간 중 Chubb Limited (본사), Chubb Asia Pacific PTE LTD (지역본부), Chubb Limited가 지정한 Oracle HCM/ADP HR 시스템 글로벌 인력 운영 관리, 복리후생 관리, 보상관리, 고용관계 계약의 설정 내용확인, 임직원과 연락망 유지, 인재육성 지원, 기타 본인의 업무 수행에 필요한 제반 서비스 지원 퇴사일로부터 3년까지 (단, 퇴사일로부터 3년이 경과한 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민원 처리, 분쟁 및 소송 해결, 법령 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 등에 한하여 보유) 본 동의는 필수적인 사항으로, 동의하지 않을 경우 고용계약 체결 및 유지 불가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의 권리ㆍ의무 및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정보주체는 회사에 언제든지 개인정보 열람•정정•삭제•처리정지 및 철회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권리 행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령」 제41조 제1항에 따라 회사가 마련한 방법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 처리방법에 관한 고시」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회사는 권리 행사를 한 자가 정보주체 본인이거나 적법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만14세 미만인 미성년자의 개인정보 권리 행사는 법정대리인이 대리하실 때만 가능하며, 만14세 이상인 미성년자의 개인정보는 미성년자 본인만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 및 처리정지 요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 제4항, 제37조 제2항에 의하여 그 권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권리를 행사할 수 없습니다.

1. 목적 범위 외의 제공ㆍ활용 중단 요청

회사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동의받은 범위 이외의 목적으로 제공ㆍ이용한 사실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중단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위 권리를 행사하시기 위해서는 회사 대표전화(1599-4600)로 전화하시거나 지점 또는 본사 고객창구에 내방하여 서면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영업 목적의 수집ㆍ이용, 조회, 제공에 대한 동의의 철회 및 연락 중지 요청

정보주체가 영업목적에 대한 동의를 한 경우 이를 철회(마케팅 거부)하거나 마케팅 목적의 연락을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동의철회(마케팅 거부) 또는 연락거부 신청에 대한 조치는 신청일로부터 1개월이내 처리됩니다. 위 권리를 행사하시기 위해서는 회사 무료전화(080-890-4600)로 전화하시거나 본사 고객창구에 내방하여 서면으로 신청, 인터넷 홈페이지(www.chubblife.co.kr)의 사이버 창구를 통하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이버 고객센터 바로가기]

3. 본인 정보의 조회ㆍ열람 및 정정ㆍ삭제 청구 권리

정보주체는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의 정보를 언제든지 열람하실 수 있으며, 만일 잘못된 정보가 있는 경우에는 정정ㆍ삭제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를 정정ㆍ삭제한 경우 회사는 해당 처리 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드리며, 만일 그 처리 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금융위원회에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위 권리를 행사하시기 위해서는 회사 대표전화(1599-4600)로 전화하시거나 본사 고객창구에 내방하여 서면으로 신청, 인터넷 홈페이지(www.chubblife.co.kr)의 사이버 창구를 통해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이버 고객센터 바로가기]

4.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ㆍ조회ㆍ이용ㆍ제공 동의 철회권

  • 정보주체는 계약 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 조회, 이용,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 계약의 유지•관리•상담,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
  •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수집, 조회, 이용, 제공 동의를 철회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유선, 인터넷 홈페이지(www.chubblife.co.kr)의 사이버 고객센터 또는 고객창구에 내방하여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하고, 철회가 불가할 경우 그 사유를 5일 이내에 알려드립니다.

[사이버 고객센터 바로가기]

5. 이용 및 제공 사실 통보 요구 권리

회사가 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 정보주체는 이용 및 정보제공사실 통보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위 권리를 행사하시기 위해서는 회사 대표전화(1599-4600)로 전화하시거나 본사 고객창구에 내방하여 서면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영업목적으로 제공·이용에 대한 동의의 철회 및 마케팅 전화수신거부는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www.chubblife.co.kr) 사이버창구에서도 직접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에 대한 고객님의 권리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고객권리안내문을 보시기 바랍니다.

[사이버 고객센터 바로가기]

[고객권리 안내문 바로가기]

6. 개인신용정보의 삭제 요구 권리(상거래 관계 종료 후)

회사가 보유한 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해 상거래 관계 종료 후 금융거래 등 상거래 관계의 설정 및 유지 등에 필수적인 개인신용정보는 5년, 필수적이지 않은 개인신용정보는 3개월 경과 후 삭제를 요구하실 수 있습니다. 삭제를 요구받은 경우 회사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신용정보를 삭제하며, 그 처리 결과를 통지해 드립니다. 다만 법률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에는 삭제가 불가하거나 삭제 요구 경과 기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위 권리를 행사하시기 위해서는 회사 대표전화(1599-4600)로 전화하시거나 본사 고객창구에 내방하여 서면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 개인신용정보의 전송 요구 권리

회사가 보유한 정보주체의 개인신용정보에 대해 정보주체는 본인 및 본인의 신용정보 관리회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신용정보제공∙이용자, 개인신용평가회사,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한 대상자에게 전송을 요구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전송 요구 또한 철회할 수 있습니다. 위 권리를 행사하시기 위해서는 회사 대표전화(1599-4600)로 전화하시거나 본사 고객창구에 내방하여 서면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 처리목적의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된 경우에는 다음 각 호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지체 없이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 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 상법 제33조 등 법령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개인정보는 다음과 같은 절차 및 방법으로 파기됩니다.

  • 파기 절차 : 회사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파기 방법 : 회사는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29조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도난·유출·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암호화

회사 홈페이지는 따로 이용자 등록절차 없이 사용하실 수 있으며, 고객이 본인계약을 조회 및 처리신청을 할 수 있는 사이버센터에서는 고유식별정보를 저장 시 암호화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송수신되는 모든 조회 및 처리정보들을 암호화하여 통신합니다.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여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에서는 업무상 필요한 최소한의 권한에 근거하여 접근을 허용, 변경 및 말소처리를 함으로써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구현하였습니다. 회사 내부 네트워크와 외부 사이에는 침입차단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취급담당자에 한정시켜 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 임직원에 대해서는 정기적으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 및 IT 보안 교육을 실시하고, 각종 보안 공지들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 등에 주의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5.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및 점검

개인정보 관리·보호 규정 및 세칙, 기타 개인정보 연관업무 지침 등 사규를 제정하고,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취급자를 대상으로 연간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며, 정기 점검을 통해 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회사 홈페이지 이용자(이하 ‘이용자’)에게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 운영에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의 PC 또는 모바일 기기에 저장됩니다.

1. 쿠키의 사용 목적

회사는 쿠키를 통해 이용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하여 아래와 같은 목적으로 활용합니다.

  • 이용자 관심분야에 따른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 각종 이벤트 참여 및 방문 횟수 파악을 통한 서비스 개선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웹·모바일 브라우저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허용/차단 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쿠키 설정 변경 시 회사 홈페이지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자동 로그인과 맞춤형 서비스 등 일부 서비스 이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웹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설정 > 개인정보보호 및 보안 > 쿠키 및 기타 사이트 데이터
    엣지(Edge): 설정 > 쿠키 및 사이트 권한 > 쿠키 및 사이트 데이터 관리 및 삭제
  •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쿠키 허용/차단 :
    크롬(Chrome): 설정 > 사이트 설정 > 쿠키
    사파리(Safari): 설정 > 사파리(Safari) >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 모든 쿠키 차단
    삼성 인터넷: 메뉴 > 설정 > 개인정보 보호 기능 > 추적 방지 또는 쿠키 관련 설정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정형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 방침을 통해 회사에서 처리하는 개인영상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 및 관리되고 있는지 공지하고 있습니다.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바로가기]

자동화된 결정에 관한 사항

회사 또는 회사의 위탁을 받은 업체는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향후 자동화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사용이 수반될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결정으로 개인정보를 처리 시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 37조의2 에 따라 세부 사항 및 정보주체의 권리를 안내하여 드릴 예정입니다.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총괄하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성명 : 이윤규 (CPO)

연락처 : 1599- 4600 (youngyu.lee@chubb.com)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구 개인정보취급방침 변경이력과 관계 법령 개정에 따른 처리방침 내용의 수정 및 정정이력은 정보주체가 확인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이 공지하고 있습니다.

코리아크레딧뷰로(주)의 개인정보 이용 및 제공동의

㈜코리아크레딧뷰로(이하 “회사”라고 한다)가 제공하는 “본인확인서비스” 의 휴대폰 본인확인과 관련하여 본인으로부터 취득한 개인정보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등에 관한 법률" 및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본인의 동의를 얻어 다음의 목적을 위해 제공 및 이용 됩니다.

제 1조 [개인정보 이용 및 제공 목적]

“회사”는 생년월일과 휴대폰번호 일치 여부 및 휴대폰 점유 확인과 휴대폰 번호보호 서비스를 안내하기 위한 목적으로 아래의 회사에 다음의 정보를 이용 및 제공합니다.

  1. ① 이용 및 제공 정보 : 휴대폰번호, 통신사정보, 생년월일, 성명, 성별, 내외국인 정보
  2. ② 제공사 : SKT, KT, LG U+, 드림시큐리티, KCT, 스탠다드네트웍스(구 아레오), 씽크풀, 민앤지 및 본인확인 서비스 요청 사업자

제 2조 [개인정보 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제공 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1. ① 관련법령에 의한 정보보유 사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과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는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하며 보존기간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과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의 관한 법률에 의거 정보 보존 기간: 3년
    2. 2.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하여 부정이용방지를 위한 정보 보존기간: 5년

※ 위 개인정보 이용 및 수집에 관한 동의는 거부하실 수 있으며, 다만 동의하지 않으시는 경우 본인 확인 서비스의 이행이 불가합니다.

코리아크레딧뷰로(주)이하 “회사”라고 한다)의 고유식별정보 처리 동의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휴대폰 본인확인 서비스 제공, 연계서비스 및 중복가입확인을 위하여 고유식별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고유식별정보의 항목

주민등록번호, 외국인등록번호

고유식별정보의 항목

회사는 휴대폰 본인확인 서비스 제공, 연계서비스 및 중복가입확인을 위하여 필요한 기간 동안 이용자의 고유식별정보를 보유합니다.

다만, 동의하지 않으실 경우 본인 확인 서비스의 이행이 불가능합니다.

※고유식별정보의 처리에 관한 동의는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통신사 이용약관 보기

영상정보처리기기 운영관리방침

1.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 근거 및 목적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 2항 (범죄의 예방 및 수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과 25조 3항(시설안전 및 화재 예방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의거 범죄 예방 및 수사와 시설 안전을 위하여 회사 내 CCTV를 설치할 수 있다.

2.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

개인영상정보 관리책임자는 아래 3.나의 정 업무담당자로 한다.

3.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기준

가.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대수, 위치ㆍ촬영범위

영상정보처리기기의 설치대수, 위치ㆍ촬영범위
층수 설치대수 설치위치 촬영범위
남경 11층 2
  • 출입구
  • 고객접견실
  • 출입구/안내데스크 전체
  • 고객접견실 전체

나. 관리책임자, 담당 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부여 받은 업무담당자

관리책임자, 담당 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부여 받은 업무담당자
설치위치 담당부터 업무담당자
  • 남경 11층
총무 김영준 이사 안상준 과장

㈜ 상기 업무당당자 외에는 영상정보를 열람할 수 있는 권한이 없으며, 각 업무담당자는 영상정보 접근을 위한 패스워드 관리에 철저를 기하여 유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함

다. 영상정보의 촬영 시간, 보관 기간, 보관 장소, 보관ㆍ관리ㆍ폐기 방법

관리책임자, 담당 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부여 받은 업무담당자
설치위치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장소 보관방법
  • 남경 11층
24시간 31일 장비실 녹화기 내부 저장장치 보관 후 자동 삭제

4.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1. 가.영상정보 열람 요청은 첨부#1 “영상정보 열람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며, 열람 허가 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담당 관리책임자의 참관 하에 영상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2. 나.개인영상정보 운영자는 정보주체 본인이 촬영된 개인영상정보 및 명백히 정보주체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상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개인영상정보만을 정보주체에게 열람하여야 한다.
    3. ※ 금융거래와 관련된 분쟁 및 민원 등의 해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도 재산상 이익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으로 판단할 수 있음
    4. 다.이 경우 개인정보 운영자는 정보주체의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의 신분 증명서를 제출 받아 확인하여야 한다.
    5. 라.고객이 영상물의 열람을 요청하는 경우 구제적인 촬영일자, 시간 등을 제시하도록 요구할 수 있으며, 열람 등 요구에 필요한 비용을 고객에게 청구할 수 있다.
    6. 마.개인영상정보를 열람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Compliance officer)에게 반드시 사전 보고한 후 열람하여야 하며, 급박한 상황이나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부재시에는 사후 보고하여야 한다.

5. 영상정보의 보호를 위한 관리적ㆍ기술적ㆍ물리적 보호조치

관리책임자 이외의 사람이 영상정보 저장매체에 대한 접근을 막을 수 있도록 보관장소의 시건장치 및 통제를 강화 한다.

- 시건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장소

- 출입이 통제되어 있는 장소

6. 안내판 설지

  1. 가. 안내판 크기 : 외부인 방문시 CCTV 촬영공간임을 인지할 수 있는 크기로 설치하되 주변 환경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크기를 정한다.

    1. (1) 안내판 내용

      1. - 설치목적, 설치장소, 촬영범위, 촬영시간, 관리부서, 관리담당자, 관리담당자 연락처

    2. (2) 안내판 크기 : 고객이 인지할 수 있는 사이즈로 설치하되, 주변환경을 고려하여 사이즈를 정한다.

    나. 부착장소 : 외부인 방문시 CCTV 촬영공간임을 인지할 수 있는 장소에 부착한다

외부인 방문시 CCTV 촬영공간임을 인지할 수 있는 장소에 부착한다
CCTV 설치장소 안내판 부착장소 비고
  • 남경 11층
  • 안내데스크 입구

7. 영상정보 처리기기 설치/운영에 관한 제반사항

    1. 가.영상정보 처리기기는 최소한의 개인영상정보만을 수집하여야 하므로 녹음기능을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2. 나.법률에서 정하는 등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개인영상정보를 수집 목적 이외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으며, 특히 민원인의 방문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열람하거나 제공할 수 없다. 다만, 정보주체가 동의하거나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사내 법무팀의 검토 후 열람 및 제공이 가능하다.
    3. 다.수집된 영상정보는 보유기간이 만료한 후 지체 없이 삭제하여야 하며, 각 업무담당자(부)는 자동삭제 여부를 매 반기(7월/1월) 확인하여 상위 업무담당자(정)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4. 라.개인영상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은 3. 나의 업무 담당자 에게만 있으며, 접근권한이 없는 직원 또는 외부인의 임의적 접근 및 조작을 방지하여야 한다.
    5. 마.영상정보처리 DVR 장비는 별도보관 시설이나 잠금 장치 없이 보관하지 않아야 한다.

8. 영상정보 처리기기 설치/운영 자체점검 체크리스트

3. 나의 업무담당자는 매년 12월 31일까지 첨부3의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9. 개 정

본 규정의 개정은 DR가 한다.

부 칙

  1. 1. 이 규정은 2012년 1월 11일부터 시행한다.

  2. 2. 이 규정은 2014년 11월 18일부터 시행한다.

  3. 3. 이 규정은 2015년 9월 9일부터 시행한다.

  4. 4. 이 규정은 2017년 5월 24일부터 시행한다.

  5. 5. 이 규정은 2018년 9월 11일부터 시행한다.

  6. 6. 이 규정은 2019년 7월 01일부터 시행한다.

  7. 7. 이 규정은 2019년 10월 08일부터 시행한다.

  8. 8. 이 규정은 2019년 12월 01일부터 시행한다.

  9. 9. 이 규정은 2020년 05월 01일부터 시행한다.

  10. 10. 이 규정은 2021년 10월 20일부터 시행한다.

  11. 11. 이 규정은 2022년 06월 13일부터 시행한다.

  12. 12. 이 규정은 2022년 12월 19일부터 시행한다.

  13. 13. 이 규정은 2023년 07월 19일부터 시행한다.

  14. 14. 이 규정은 2024년 01월 01일부터 시행한다.

기타 개인정보 처리 방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아래 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 정보보호지침

보험ㆍ대출 등 고객에 대한 개인정보 보호 방침이란 처브라이프와 보험 또는 대출 등의 거래가 있는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회사의 기본 방침을 말합니다.
저희 처브라이프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별도로「개인신용정보 관리ㆍ보호인」을 선임하고 관련 법률에서 요구하고 있는 수준 이상의 개인정보 보호 방침을 수립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방침은 회사의 정책에 따라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며 중요한 내용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시행하기 전에 chubblife.co.kr 을 통하여 변경 이유 및 내용을 공지합니다.

개인신용정보 활용(이용)에 대한 동의

저희 처브라이프는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계약의 체결, 유지 및 관리 등 고유 목적으로 제공 및 활용하거나 금융상품의 소개, 각종 서비스를 제공 등 영업 목적으로 제공 및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관련 법률이 정한 바에 따라 사전에 서면에 의하여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제공 및 활용(이용) 대상이 되는 개인신용정보는 보험의 경우 개인식별정보, 거래정보, 재정정보, 보험금 지급정보, 질병정보이며 대출의 경우 개인식별정보, 신용능력정보, 대출거래정보, 채무보증정보, 보험거래정보, 채무불이행정보입니다. 이 중에 보험금 지급정보와 질병 정보는 보험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등 고유 목적으로만 제공 및 활용됩니다.

제공 및 활용(이용)되는 개인신용정보의 범위

  1. 1. 보험의 경우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 주소, 성별, 국적, 직업 등] 계약내용 [계약일, 보험종목, 보험료, 보험가입금액 등] 지급내용 [보험금과 각종 급부금액 및 지급사유 등] 보험대상자(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2. 2. 대출의 경우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등록번호(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 또는 여권번호), 주소, 성별, 국적, 직업, 전화번호 등] 신용거래정보 [본 계약 이전 및 이후의 실적을 포함한 거래내용] 신용능력정보[재산, 채무, 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보험현황 [본 계약 이번 및 이후 귀사에 가입한 보험] 개인신용정보 제공 및 활용(이용)에 대한 동의는 '동의Ⅰ'과 '동의Ⅱ' 두 부분이 포함 되어 있습니다. '동의Ⅰ'은 보험ㆍ대출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등 고유 목적으로 제공 및 활용하는데 대한 동의입니다.

보험계약에 있어서는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브라이프가 직접 또는 국내의 타 보험회사, 재보험회사,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보험요율산출 기관, 기타 처브라이프와 업무 위ㆍ수탁 관계에 있는 자(계약적부ㆍ보험사고조사수탁회사, 전화상담업무수탁회사, 리서치업체,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등에게 제공하여 보험계약의 체결ㆍ유지ㆍ관리, 보험사고의 조사, 보험계약의 상담, 보험료 산출, 조사연구(리서치), 위탁사무의 수행 등에 활용하거나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말합니다

신용대출계약에 있어서는 처브라이프가 직접 또는 국내의 신용정보집중기관, 신용정보업자, 신용정보제공 및 이용이자, 기타 처브라이프와 업무 위ㆍ수탁 관계에 있는 자(전화상담업무수탁회사, 리서치업체, 우편물 배달업체 등 위탁사무의 수행을 위해 정보의 제공이 필요한 자),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채권유동화 계획 관련자에게 제공하여 대출계약의 체결ㆍ유지ㆍ관리, 기타 위탁사무의 수행 등을 위한 판단 자료로 활용하거나 리서치업무,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하는 것에 대한 동의를 말합니다.

동의Ⅱ'는 새로운 금융상품의 소개 등 영업 목적 또는 각종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제공 및 이용하는데 대한 동의입니다.

'동의Ⅱ'는 새로운 금융상품의 소개 등 영업 목적 또는 각종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제공 및 이용하는데 대한 동의입니다.

즉,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처브라이프가 직접 또는 처브라이프가 보험ㆍ대출의 모집을 위탁하거나 간접투자증권 취득 권유를 위탁한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그 밖에 고객서비스 제공이나 이벤트 등을 위해 제휴한 회사에 제공하여 금융상품 소개 등의 영업 목적이나 재정안정설계, 우수고객서비스 등의 각종 서비스의 제공 목적으로 이용하는데 대한 동의를 말합니다. (제휴회사는 수시로 변하므로 변경이 있을 때마다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www.chubblife.co.kr 」에 공지합니다)

'동의Ⅱ'는 보험ㆍ대출계약을 체결함에 있어서 의무적인 것은 아닙니다.따라서, 고객님께서는 계약 당시에 '동의Ⅱ'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따라서, 고객님께서는 계약 당시에 '동의Ⅱ'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으셔도 되며 동의한 때로부터 3개월 경과 후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동의Ⅱ'에 동의하지 않으시거나 철회하시는 경우에는 신상품의 소개 또는 각종 서비스의 제공이 제한될 수 있으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고객권리안내

고객님으로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 및 활용(이용)에 대한 동의를 받고자 하는 경우 동의 내용 및 이에 관한 고객님의 권리를 충분히 설명하고 서면으로 된 고객권리안내문을 교부하여 드립니다. 고객권리안내문은 홈페이지에 상시 게시하고 있으니, 언제든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권리 안내문

동의 철회 및 전화 수신거부

새로운 금융상품 소개 등의 영업 목적 또는 서비스 제공 목적으로 제공 및 이용하는데 대한 동의('동의Ⅱ') 관련하여 동의를 철회하거나 마케팅 목적의 전화 수신을 거부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신상품의 소개 또는 각종 서비스의 제공이 제한될 수 있으니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전화수신거부 신청에 대한 조치는 신청일로부터 1개월이내 처리됩니다.
동의 철회 또는 전화수신거부권을 행사하시기 위해서는 회사 대표전화(1599-4600)로 전화하시거나 저희 회사 본점지점에 내방하여 서면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화수신거부 또는 동의철회 신청양식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내부 통제

  • 개인신용정보 관리ㆍ보호인 지정 운용

    저희 처브라이프에서는 효과적인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개인신용정보관리.보호인을 지정 운용하고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 관리ㆍ보호인은 다음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개인정보 관리ㆍ보호업무 총괄 개인정보 관리ㆍ보호 지침의 제ㆍ개정 개인정보 관리ㆍ보호 대책 및 방침의 수립ㆍ시행 개인정보 관리ㆍ보호에 관한 각종 제도의 수립시행 및 감독 직원에 대한 교육 관련 시스템의 점검 기타 개인정보 관리ㆍ보호를 위해 필요한 사항

  • 직원에 대한 교육 감독 강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근할 수 권한을 엄격하게 운영하는 등 시스템 접근자를 최소화함으로써 개인정보보호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직원이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유출하거나 오ㆍ남용하거나 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교육을 실시하고 개인정보보호 관련 업무처리 실태에 대한 관리ㆍ감독을 철저히 하고 있습니다.

  • 위탁업체에 대한 관리ㆍ감독 강화

    위탁사무의 수행을 위해 위탁업체에 개인정보의 제공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사전에 엄격한 보안 관리 약정을 체결하여 위탁업체로 하여금 이를 준수하게 하고 준수실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함으로써 고객님의 개인정보가 유출ㆍ침해되지 않도록 제반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연락처

  • 위의 신청과 관련하여 불편함을 느끼시거나 애로가 있으신 경우 당사의 개인신용정보관리ㆍ보호인, 또는 협회ㆍ금융감독원 정보보호 담당자 앞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협회 개인정보 보호인 연락처 : 02-2262-6600
  • 금융감독원 개인정보호담당자 연락처 : 02-3786-8544

고객정보 제공 사실 통보 요구 및 오류 정보 정정 요구

  • 객은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및 「신용정보업감독규정」등에 따라 아래의 권리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동 권리의 세부내용에 대해서는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chubblife.co.kr) 또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http://www.fss.or.kr)에 게시되어 있으며, 동 권리를 행사하고자 하는 고객은 신용정보제공사실 통보 요구권의 경우 당사 고객정보보호담당자에게 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청구는 당사 각 영업점 앞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객님의 신용정보를 회사가 제3자에게 제공한 경우 고객님은 그 내용을 통보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고객님이 요청하신 날로부터 7일 이내에 최근 1년간 신용정보 주체의 신용정보 제공사실을 통보해 드립니다. (단, 법령에서 정한 경우는 통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객은 신용정보업자 등이 보유하는 본인 정보의 열람 청구가 가능하며 본인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 이의 정정요구및 정정 처리 결과에 이의가 있는 경우 금융위에 시정 요청 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요구권(법 제38조)
고객은 본인 신용정보를 개인신용평가회사(한국신용정보, 한국신용평가정보, 서울신용평가정보, 한국개인신용 등)를 통하여 연간 일정 범위 내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개인신용평가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한국신용정보㈜ : 02-2122-4000
  • 한국신용평가정보㈜ : 02-3771-11140
  • 서울신용평가정보㈜ : 02-3449-1753
  • 코리아크레딧뷰로㈜ : 02-708-1000